문의초등학교 로고이미지

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#디지털교과서 수업 활용 TIP 2. 의미를 부여한 색상 하이라이트로 학습 효과 높이기
작성자 문의초 등록일 16.07.04 조회수 96
첨부파일
<디지털교과서 수업 활용 TIP 2. 의미를 부여한 색상 하이라이트로 학습 효과 높이기>

Q.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여 학습하고, 학습한 내용을 잘 정리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?

디지털교과서는 서책형교과서에 다양한 자료를 추가하여 제공하며, 뷰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별도의 참고서나 노트가 필요 없는 학생 자신만의 교과서로 만들 수 있습니다. 하이라이트 기능은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원하는 유용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.
아래 그림은 과학 5 학년 1 학기 4 단원 용해와 용액에서 하이라이트 기능을 사용하는 예시입니다. 교과서 본문 텍스트를 블록으로 지정한 후, ‘하이라이트’ 를 선택하면 지정한 영역에 원하는 색 형광펜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. 색상별로 의미를 부여하여 개념 부분은 초록색으로, 더 알아볼 내용이 있는 것은 분홍색으로, 꼭 기억해야 할 사항은 노란색으로 표시를 해둡니다. 이 때 더 알아볼 내용은 하이라이트와 함께 메모를 해두면 유용합니다.
내 교과서에 지정한 하이라이트 전체 목록은 뷰어 상단 메뉴의 ‘내 자료함’ 의 ‘하이라이트’ 탭에서 확인할 수 있으므로, 학습 정리 시 핵심 내용을 파악하여 공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
그러나 지나친 하이라이트의 사용은 오히려 내용이 무엇인지 알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. 따라서 학생 지도 시 핵심 개념, 더 알아볼 내용(실생활에서의 예시 등 추가 메모가 있는 것), 꼭 기억해야 할 사항 등을 각각 일관된 색상으로 사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.
이전글 #디지털교과서 수업 활용 TIP 3. 학생들의 토의·토론을 ‘녹음’으로 관찰하고 공유하기
다음글 #디지털교과서 수업 활용 TIP 1. 노트의 배경 삽입 기능을 활용하여 활동 내용 정리하기